신간도서

HOME > 라온의 책 > 신간도서

신간도서

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21-11-25 14:02

페이지 정보

작성일21.11.25 14:02

본문

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I, 빅데이터로 매출 10배 올리고 싶은 이들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서

  • 출간일2021년 11월 26일
  • 저 자김도환
  • ISBN9791192072043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차이는

데이터의 의미를 읽고 해석할 줄 아는 능력에 있다

 

이제 세상은 빅데이터와 AI 기술의 싸움이다. 이것을 명확하게 알고 다루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은 점점 그 역량과 결과 면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비즈니스 시장은 이미 소위 데이터를 좀 다룬다는 사람들을 크게 주목하고 있으며, 특히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한 관심을 점점 높이고 있다. 그러나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기술력과 데이터에서 의미를 뽑아내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일은 전혀 차원이 다른 능력이다. 통찰력과 역량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가르는 기준이 바로 여기에서 결정된다.

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저자의 실제 사례와 자료 조사를 통해 기업이 진정으로 원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룬다. 또한 기업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협력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AI에 대한 지식과 활용법,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유능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핵심 역량도 담고 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인정받는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넘쳐나는 데이터 속에서 고객의 핵심 니즈를 캐내는 유능한 직원이 필요하다면 이 책을 놓지 않길 바란다.

 

 

출판사 리뷰

 

데이터는 뉴 오일(New Oil)이다!

매출 10배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비밀

 

빅데이터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이들이 알고 있다. 그러나 빅데이터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는 여전히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금과 같은 데이터를 어떻게 발굴하느냐에 따라 기업이 앞으로 어떤 시장에 뛰어들 것인지까지도 판단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I 엔지니어 등 데이터를 다루는 직업군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관련 업무자를 계속해서 영입하고 있다.

그런데 과연 데이터만 잘 다루면 되는 것일까? 그저 나온 데이터만 분석하는 것에 그치고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찾아내지 못하는 데이터 전문가라면, 기업이 원하는 매출 증대를 끌어내지 못하는 사람으로 전락할 수 있다.

유능한 데이터 전문가는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그런 데이터 전문가를 영입하고 싶은 기업, 그런 데이터 전문가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1장에선 기업이 무턱대고 AI를 도입해 빅데이터 분석부터 하는 일이 없도록 AI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다뤘다. 머신러닝, 딥러닝, 지도·비지도 학습 등 미리 알고 있으면 비즈니스 시장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데 도움이 될 내용도 담았다.

2장에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해 다루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전문가들에 대한 막연한 환상 대신, 정확히 이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이 장을 읽고 나면 어떤 관점에서 이들과 협력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3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만의 무기가 무엇인지 다루었다. 효과와 효율에 대해 구분해서 추구할 것, 파괴적 기술의 특성을 파악할 것, 의견과 데이터를 구분할 것 등 다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는 차별화된 관점을 소개한다. 이 장은 관련 업계 종사자들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다.

4장에는 3장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AI와 데이터를 활용했을 때 비즈니스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를 담았다.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넷플릭스 추천 시스템등 실제 일상에서 직접 경험한 사례들을 다뤄 AI, 데이터와 비즈니스의 상관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5장은 저자의 일화를 통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지녀야 할 역량에 대해 다루었다. 데이터 전문가 직종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이 장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 데이터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질 것이다. 이 책과 함께 넘쳐나는 데이터 속에서 비즈니스를 꿰뚫고 문제를 해결할 만한 가치인 뉴 오일을 발견하길 바란다.

 

 

 

저자


김도환

 

공학 학사, 석사학위 취득 후 현재 AI 엔지니어이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활동 중이다.

서울특별시가 주최한 ‘2020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컨퍼런스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2021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에서 1등을 기록하고 우수상을 수상했다.

다방면의 폭넓은 독서를 즐기고, 특유의 집요함과 분석력으로 사회 현상을 꿰뚫어 보는 데 능하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길 즐기고, 여기서 오는 성취감에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다.

스스로를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사회에 크게 기여하길 원해 현재 컨설팅, 강연, 스타트업 등 여러 방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인스타그램 @growth_kim

 


naver-site-verification: naver08f44471cdca312a2c1cf6efb05ed6de.html